본문 바로가기
  • 엄마를 위한 북클럽
  • 책을 대신 읽고, 정리요약해서, 공유합니다.
  • '나'를 잃지 않는 엄마 되기
라이프맵 - '나 다움'을 찾아서

(라이프 맵) 1. 내 삶 속의 나를 찾아서

by 핀란드맘 2020. 8. 28.

[내 삶 속의 나를 찾아서]


 언제가 되었든 인생에서 한 번쯤은 나를 잃어 버린 듯한 시기가 찾아오는 것 같아요. 너무 치열하게 살아왔어도 나를 잃을 때가 있고, 너무 더디게 살아도 나를 잃을 때가 있고, 그냥 저냥 있는듯 없는 듯 나를 잃어버릴 시기가 꼭 한 두번은 오는 것 같습니다. 그건 내 인생의 목표, 내가 가야할 좌표가 사라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인생의 목표와 의미를 다시 세우지 않으면 이 막막한 마음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 록 더욱더 처절한 바닥을 치는 내 모습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 같아요. 


내 삶 속의 참 나를 찾아서 떠나는 여행을 멈추지 마세요. 지금 당장은 너무 힘들고 지치고 쓰러지기를 수십번 수백번 반복해도 내가 잠시 잃었던 나를 다시 찾을 수가 있어요. 포기 하지만 않는다면요. 여태까지 나를 잃어버리고 살았지언정 지금이라도 나를 다시 찾으면 됩니다. 나를 찾으면 우울하던 마음도, 분노하던 마음도, 슬프던 마음도 차차 살아지고 온전한 나를 맞이해 나 하나 단단한 맘줄을 꼭 잡고 행복한 날들을 만들어 갈 수 있어요. 찾지 못한 나를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을 정리하는 것 입니다. 내가 나로 살아 갈 수 있게 해줄 무한에너지가 바로 잡힌 가치관에서 나옵니다. 가치관이라는 말이 좀 부담스러우시다면 '내가 바라보는 삶의 지표' 정도라고 해두죠. 삶이 그대를 속일 지라도 나 자신은 나를 속이지 말아야 합니다. 내 삶의 지표를 알아야만 합니다. 



포기하지 않는 한 행복한 나를 만나는 건 생각보다 쉬운 일 입니다. 




가치관이란 무엇일까요 ? 


 쉽게 말하면 가치에 대한 내 관점입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하찮게 생각하는지 등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인 확고한 믿음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옳고그름의 잦대이자 나의 행복의 척도이기도 합니다. 즉 '가치관 = 나를 대표하는 나', 라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가치관이 왜 중요할까요 ? 


 삶의 가치와 행복은 내가 가진 관점을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바로 삶의, 감정의 구심점이 되는 것이죠. 누가 뭐라 한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감정을 일으켜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게 되는데 그때 반응 태도의 방향이 잡히는 마음의 엔진과도 같습니다.  어떤이는 자신이 믿는 그 핵심 가치를 위해 죽을 수도 있을 만큼 삶의 이유와 목적이 가치관 그 자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감정 속에 강하게 자리잡은 핵심 가치관은 삶 속에서 기준점입니다. 기준점이 흔들리면 감정이 마구 흔들리고, 삶에 위기감이 생기다 결국은 나를 잃게 됩니다. 





가치관이 없다는건 내가 살아가야할 이유를 잃어 버린 것과 같습니다. 

가치관은 내가 살아가야할 이유를 간략히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치관은 어떻게 생길까요 ? 


 가치관은 나의 일상 생활과 사회생활, 내가 사는 곳, 나라, 문화, 정치, 환경, 종교, 부모 교육 등 내가 노출되는 모든 대상에게서 받은 영항으로 인해 생성되는 강한 믿음과 신념입니다. 혼자일때는 흔들림이 없이 내가 믿는 가치를 다소 쉽게 행할 수 있지만, 사회 구성원과 합해질 경우는 내가 믿는 가치관과 부딛칠 경우 불만과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주 요인이 되기도 하죠.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계신지 세가지를 적어주세요 !


 적을 수 있으셨다면 당신은 내 삶의 주인공으로 중심을 잘 잡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적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거나 적지 못했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부터 내 삶 속의 참 나를 찾기를 시작하면 되니까요.  



가치관 = 나를 대표하는 나


[가치관을 만드는 방법 


 가치관 찾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확고한 가치관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번 기회를 통해 재확인을 하실 수 있을테고, 아직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차분히 생각해 보실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래 예시들 중에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지니고 싶은 것 6가지를 선택하세요.  




가족 / 도전 / 소통 / 인내 /창의 / 건강 / 명예 / 신뢰 / 인정 / 책임


공경 / 목표 / 신속 / 자율 / 충성 / 관용 / 변화 / 믿음 / 자존 / 탁월


권위 / 봉사 / 역량 / 정직 / 평화 / 균형 / 부유 / 열정 / 조화 / 학습


긍정 / 사랑 / 예술 / 존경 / 헌신 / 다양 /성실 / 예의 / 예의 / 종교 


협력 / 단순 / 성장 / 완벽 / 지식 / 소망 / 도덕 / 성취 / 유머 / 지혜


영향 / 성공 




* 위의 52가지 항목들은 '버츄프로젝트' 책에서 소개된 '52가지 미덕' 입니다인류사회의 보편적 가치인 360여 가지 미덕 가운데 비슷한 미덕들을 합치고 간축 정리해 임의로 선정한 것입니다버츄프로젝트는 모든 인간의 내면에는 모든 미덕이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버츄프로젝트의 총 

 


우선 여섯 가지를 먼저 선정을 해 주세요. 나머지는 과감하게 버립니다

그 여섯 가지 중에서 다시 내 생애 마지막 순간에 무엇을 남기고 싶은 지 딱 2가지만 선택해 주세요

 


내 삶에는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내가 이 세상을 떠날 때 다른 이들이 나를 기억해 줬으면 하는 2가지 미덕은 무엇인가요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 인가요

저도 여러분이 어떤 선택을 하셨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가족, 건강, 사랑, 성장, 성공, 소통' 이었고요 그리고 최종 선택된 나머지 두가지는 가족 & 사랑이었어요

 


가치관은 어느 시기에 어떤 삶을 살고 있느냐 에 따라 조금씩 변하기도 합니다. 저 역시 20대에 살았던 삶의 방식과 지금의 삶의 방식은 너무나 큰 차이가 있고, 아이가 없었을 때와 있을 때의 내 가치관이 많이 변했기 때문에 지금의 저는 가족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그들을 향한 제 사랑이, 남을 더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으면 하는 좀 더 베풂의 사랑을 키워 나가고 싶어요.   

20대의 저는 '성공, 창의, 예술, 열정, 인정, 목표' 를 바탕으로 살았던 것 같아요. 지금의 선택과는 너무나 다른 삶 이었다는 걸 시간이 지나서 보니 더욱 확연해 지네요.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셨나요 

 


《 도움이 될 만한 연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