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엄마를 위한 북클럽
  • 책을 대신 읽고, 정리요약해서, 공유합니다.
  • '나'를 잃지 않는 엄마 되기
라이프맵 - '나 다움'을 찾아서

자존감 뜻 : 내가 가치있다고 여기고 나를 존중하는 마음. 나다움

by 핀란드맘 2020. 9. 7.

'' 답다는 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나 다움'이라는 건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내 직업, 나이, 누구의 딸 혹은 누구의 동생, 누나, , 언니, 이런 거 빼고 그냥 나 혼자만 떡 하니 내 맘속에 한 가득 채워 놓고 ''다움이 어떤 것인지 생각을 해 보신적이 있으세요

질문은 때론 쉽게 대답을 수도 있고, 때론 아주 어렵게 대답을  수도 있고, 혹은 어느 누군가는 대답을 못하고 망설일 수도 있겠죠. 그건 상태에 따른 온전한 내가 나를 바라보는 시선에서만 나올 있는 답이기에 답이 아마도 지금의 마음상태를 가장 표현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답다는 건 어떤 걸까요 ?  


나 다움을 찾아야 내가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photo by Austin Schmid




답다는 , 삶을 온전히 이해하는 과정에서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서 시작하는 같습니다. ‘다움을 깊이 들어가기 전에 조금 간단한 질문 먼저 해볼까요?




나는 나를 사랑하는가?


나는 나를 비난하는가?


나는 나를 부끄러워하는가?



 

이건 아니 요로 대답을 있으니 빠른 대답이 나올 텐데 그렇지 않다면 지금 당신의 마음은 많이 부대끼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지금의 당신을 바라보는 마음이 어떤 가가 나의 진짜 모습입니다. 내면에 있는 진짜 모습으로 마음에 따라 태도와 행동이 변하기 때문에 대답은 시기에 따라 달라질 있습니다.


그렇다면 답다는 어디에서부터 나오는 걸까요? 자존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있다면 저는 당신의 아름다운 자존감에 열렬한 박수를 보냅니다. 아마도 당신은 당신이 상상해온 이미지에 가까운 삶을 살고 있거나 모습에 도달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비난하고 있거나 부끄러워하고 있다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삶이 당신에게 잠시 멈추라는 신호를 주는 것이고 잠시 빨간 신호등이 들어와서 고르기 있다는 건 매우 반가운 신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너무나 커지기 때문에요.

 

자존감의 정의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자존감은 내가 나를 가치있다고 여기고 나를 존중하는 마음입니다. 자신감과는 다르게 자존감은 내가 스스로 나를 괜찮은 사람이라 여겨주는 밑도 끝도 없는 막무가내 믿음입니다. 자신감은 남의 영향을 받아 커질 수도 작아질 수도 있는 능력이지만 자존감은 나만이 유일하게 나에게 있는 순도 100% 내맘에서 나오는 능력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만드세요

 ⓒphoto by Ben White 



자존감은 내가 생각하는 자아 이미지, 생각, 태도, 행동을 통해 결정이 되는데요 중에서도 생각이 차지하는 비율은 너무나도 큽니다.


2005 미국국립과학재단 (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사람에 따라 12,000번에서 60,000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중 부정적인 생각은 80%, 긍정적인 생각은 20%, 생각의 95% 이전에 했던 생각을 반복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전에 신기한 자료가 발표됐는데요, 같은 2005 코넬 대학교에서 (Leahy, 2005, Study of Cornell University) 과학자들이 발견한 사람은 85%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한 걱정을 하고, 15%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걱정을 하며, 79% 생각보다 어려웠던 일을 처리했다는 발견했다는 것에 대해 생각이랍니다.  결론적으로 사람은 97% 생각을 걱정과 근거가 없고 생기지도 않은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겁니다. 하루에 60,000 생각을 한다면 한시간에는 2,500, 1분에는 대략 42 생각을 한다는 겁니다.  잠자는 시간을 7시간 제외하면 한시간에 3,530, 1분에 59번의 생각을 한다는 건데요. 말은 거의 1초에 1 정도 생각을 한다는 겁니다.

 

다움은 내가 가진 아름다움 개성 혹은 매력, 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다른 사람에게도 전해집니다. 다움은 내가 생각하는 모습인 것이죠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하는 것이 과학적으로도 증명 되어있고 그래서 부정적인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나에 대한 모든 것을 결정하는 힘이 있고 긍정적인 자존감은 끊임없는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서 바꿀 있어요. 자신이 매력적인 사람이라고 매일 상상하는 것과  자신의 확신을 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도 자존감에서 나옵니다. 자존감은 어렸을때 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지만 부모나 주위 환경을 통해 억압이 되거나 부정적으로 변할 수도 있죠. 그렇다 하더래도 현재의 시점에서 내 자존감을 찾을 방법은 있습니다.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


자존감을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는 데는 자기효능감과 자기존중감이라는 두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은 스스로가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과 기대, 즉 자신감을 말합니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어떤 일에 성공하고 원하는 것을 얻으며 만족감을 느끼는 것을 당연히 여기고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이는 것 입니다. 



현재의 내 자존감은 어떤 상태일까요 ?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에서 자존감 테스트를 해보시고 지금의 내 자존감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해 보세요.



자존감테스트 여기 에서 할 수 있습니다.


《 도움이 될 만한 연관 글 



내 삶 속의 나를 찾아서



댓글